종괴효과가 관찰되는 우연히 발견된 간종괴
40대 후반 여자
특이 과거력 없는 분으로 뚜렷한 증상 없는 상태에서 검사위해 내원
대장내시경상 용종등 특이소견 없었으며
위내시경에서는 헬리코박터에 의한 만성표재성위염 소견, CLO 양성
복부 초음파 시행
아래쪽으로 왼쪽 간문맥을 누르는 듯한 1.78 cm의 원형 간종괴가 관찰되었다. 담도가 눌려 확장된 모습은 (double duct sign) 관찰되지 않았다.
20년도 채용검진에서 B형 간염 항체가 있으며 보균자는 아니었다.
다른 각도에서 본 종괴, 고음영의 전형적인 혈관종 모습은 아니다.
혹은 지방간 배경에서 관찰되는 국소적 지방결핍이라 하기에는 경계가 명확하다. 또한 지방간 변화는 없다.
좌측 문맥과 umblical portion과의 관계에서...
아래 위치에 종괴가 위치하고 있다.
우연히 발견된 저음영의 간종괴로 특징을 명확히 하기 위해 역동성 간 CT 를 계획하기로 하였다.
국소지방 결여, fatty sparing
전형적인 혈관종
전형적인 혈관종 모습을 벗어나있어 추적중 크기 변화가 없지만 CT촬영으로 확인한 경우, 우연히 같이 발견된 부신우연종
양성 간종괴로서 국소결절과형성
B형 보균자 였으나 음전되었고 동반된 지방간에 의한 간경화 환자, 크기 변화없는 혈관종 모양, 초음파 추적 중 CT 검사에서도 같은 소견
B형 간염 보균자에 (검사시에는 몰랐던) 주변부 거침 간 실질 배경에 위치하던 저음영의 종괴, CT에서 간암 진단 https://blog.naver.com/ejercicio/221664698902
B형 간염 환자에서 자라는 간종괴, 일반적 간암과는 다른 육종이 의심되는..
C형 간염 환자에서 간종괴, 환자는 아직 CT 평가 위해 상급병원 방문하지 않고 계속 미루고 있다.
다발성 간종괴, 위암 간전이 의심... 위내시경 평가를 위해 재내원하지 않았다.
직장암 간전이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