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매년 1000명당 3.4
50세 이후에 증가하기 시작하여 90대에는 1000명당 11명 발생
면역 정상인에서 재발율은 6%
postherpetic neuralgia 대상포진 후 신경통
대상포진시 발생한 신경 손상에 의한 통증
대상포진 발진 발생 이후 90일이 지나도 통증이 지속될 때 (임상 연구시 Likert scale에서 40이상일 때 정의한다.)
빈도는 정의에 따라 다르긴 하나 약 1/5가 3개월 시점에 어떤 통증을 호소합니다. 15%가 2년이 지나도 통증을 호소합니다. 6%정도가 30 (최대 통증 100)이상의 통증을 상기 두 시점에서 호소합니다.
영국 연구에서 50대는 8%이나 80대는 21%로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빈도가 늘어납니다.
위험요소는 고령, 심한 전구증상, 심한 발진, 심한 급성기 통증이다. 또한 호흡기 질환이나 당뇨같은 만성질환 환자에서 빈도가 증가합니다.
통증과 동반된 감각증상 (감소, 가려움, 이상감각) 확인
3가지 통증 양상; 지속되는 타는 통증(continuous burning pain), 간헐적인 쏘는 듯한 전기 쇽 같은 통증, 정상 자극에 통증 (mechanical allodynia) 혹은 통증 자극에 비례하지 않는 강한 통증 (mechanical hyperalgesia)
치료는 증상 조절
통증이 수년 혹은 평생 지속될 수 있어서, 자주 긴 기간동안 투약이 필요합니다.
brief pain inventory를 통해 약을 지속할 지 효과가 없어 바꿀지 등을 추적 관찰해야 한다.
topical + systemic therapy; capsaicin/lidocaine cream +/- gaba or preg or TCA
opioid(마약성 진통제); 3rd-line, 장기적 효과와 안전성이 불확실합니다.
예방; 백신 50세 이상 성인에서 허가
대상 포진 발생을 51% 감소시킵니다. (50대에서는 70% 감소시킨다.)
대상 포진 환자에서 대상포진 후 신경통의 빈도를 66% 감소시킵니다.
대상포진 백신의 투여는??
대상포진 감염 후12-18개월 후에 항체가가 감소한다는 보고가 있어 최소 1년 뒤에 재발 예방을 위한 접종에 대한 의견이 있습니다. --> 내용에 대한 상의 후 접종 결정을 할 수 있겠습니다.
전구증상의 기간은 매우 다양합니다.
1주일간의 감각이상, 3일전부터 전형적인 피부병변
10일간의 욱씬거리거나 간지러운 느낌 이후 소수의 구진성 병변, 임상적으로 대상포진으로 판단
목과 쇄골상부에 통증없는 피부병변, 구진성 병변에서 가피를 동반한 수포로 변화
6일간의 에리는 통증 이후 발생한 전형적인 피부병변, 우상복부 통증 감별위해 피부병변전에 초음파등 시행
하루동안의 통증 이후에 발생한 C6 체간에 발생한 구진성 병변
5-6일간 겨드랑이와 상부 유방 통증 있다가 발생한 원형의 국소적 구진 모음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