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Henoch–Schönlein purpura, 헤노흐-쉔라인 자반증 환자의 복통에 대한 초음파, 내시경 평가


상기 환자

복부 초음파, 내시경 평가

십이지장 벽의 두께는 증가되어 있다.

terminal ileum, 공장의 원위부 장벽의 두께나 직경에 특이소견 없다.

proximal jejunum, 근위부 회장

공장과 같은 모용으로 비후되어 있지 않고 연동 운동이 잘 관찰된다.

넙다리 동맥 (femoral artery) 앞으로 정상 충수돌기가 걸쳐 있는 것이 관찰된다.

위내시경 시행

LA-B 정도의 미란성 식도염

식도 열공 탈장이 동반되어 있다.

십이지장 구부

다수의 발적이 산재되어 있다.


십이지장 2번째 부분

발적과 함께 얕은 궤양이 동반, 산재되어 있고 사이에는 정상 점막이 관찰된다.

십이지장 3번째 부분, 정상 부분과 침범한 부분의 구별이 명확하다.

위는 정상점막


조직결과; chronic active duodenitis, 특징적인 소견은 없음

식사를 못하거나 할 정도의 심한 증상은 아니나 NSAIDs 진통제 및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면서 줄여나가기로 하였다.

참조> endotoday

HS purpura는 vasculitis이기 때문에 십이지장 점막에 지저분한 궤양이 산재되어 있더라도 그 사이 점막은 비교적 정상이라는 것입니다. 특징적인 소견이지요. 물론 깊은 궤양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자주 보고 많이 보면 딱 보면 알게 되는 그런 병입니다.


2014년 11월 Endoscopy에 경북대학교 내과에서 Henoch Schonlein purpura의 내시경 소견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link).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Commentaire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