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대 초반 남자, 초진
기침이 2주, 초기증상은 그냥 기침..
가래도 있고..
최근 근처 내과에서 2회 진료, 마지막 진료시 항생제 처방도 받고 (4일투약중)..
"x-ray, 엑스레이 없다고 타의원 진료보라고 했다."
숨도 차다? 답답하다.. 가만히 있을 때
움직일때 더하지는 않고...
콧물 (-), 후비루 (-)
가래가 끊는?
청진상 우측에서만 흡기시 협착음..
수포음은 없으며... (흉수 확인후) 폐음의 감소도 명확하지 않았으며/타진도 특이하지 않으며..
특이한 기저 질환은 약 1년전 우측 폐암 수술
기침이 1~2주 이상이라면
가장 빈도 있는 것은 1. 후비루 혹은 인후부 간지러움이 있는 rhinosinusitis, 혹은 기관지 과민성, postinfectious cough
소수이나 2. 폐렴의 중복 발생
3. 기타원인? 기저질환의 배경에서 발생 혹은 변화가 있는지?
흉부사진 찍으라고 환자를 버린? 의원에 불만인 점은 우리나라야 상기도 감염에 항생제가 남용되는 곳이라고 하더라도 (폐렴여부의 결정도 안하면서) 그렇게 (선제적 항생제) 결정했으면 충분히 처방해보면서 임상적 관찰/추적하고 볼 것이지 1주일되 안되어 사진찍어보라고 내보내버리면 받는 입장에선 단순촬영만으로 이상여부의 rule-in(확인)/rule-out(배제) 이 부담이 된다. 흉부촬영의 역할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거꾸로는 1~2달 (이나??) 항생제를 처방받다가 떨어져나오는지/아니면 내보내는지 하는 경우가 있다.
주로 1번의 상황이 많으며, 2번은 임상적 판단 + 흉부사진의 종합적 판단이 필요하다. 2번 (폐렴) 의 경우도 중증이 아니면 단순 흉부촬영만으로 의뢰받는 3자 (영상의학과) 가 보았을 때는 구별되지 않는다?고 한다.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면 위양성이 늘어날 것이다.)
하루전에 흉부촬영하고 타의원에서 폐렴이라는데... 의견이 차이로 봐야하나..
2일뒤에 왔으면 같은 항생제 처방하려 하였으나 4일뒤에 왔기에 처방없이 관찰하라고 하였다.
흉부 폐침윤은 시차를 두고 늦게 호전되는 경향이 있기도 하다.
아주 오래 지나지 않은 폐암 수술력을 고려하지 않을수가 없는데
따라서, 흉부촬영은 할 수 있으나 수술흔적에 의한 영향을 현재 기침의 원인 혹은 폐렴의 유무와 구별하기 어려울수 있다고 설명하고 진행하였다.
수술측에 흉수는 뚜렷하다. 아니면 수술결과로서 늑막유착?
아래쪽 부피가 감소해서인지 fissure가 아래로 딸려 내려온것을 볼수 있다.
약 2개월전 정기 추적, 폐CT를 했는데 적은양의 흉수는 있다고 한다. 수술후 있을 수 있는 변화인가? 그건 수술을 하는 사람들이 알것이고..
현재 흉수는 2개월전과 차이가 있는가? 차이가 있다면 감염성 폐렴에 의한 것인가? (기침/가래 증상만, 발열 및 수포음 청진은 없으며, 항생제 반응도 없는?...) vs. 폐암 수술 후 악성흉수의 발생인지...
; 후자보다는 전자였으면 하는데
; 비교 평가가 필요하니 외래, 잡히지 않으면 응급실로 가도록 안내함
자주 볼수 없지만 흉수/농흉을 동반한 폐렴, 입원하여 CTD를 하여 배농도 하였다.
결절처럼 보이는 것은 특별하지 않았다고 한다.
발열없이 기침 증상만 있지만 폐렴인 경우도 있다. 단, 비인후부 증상은 없이...
2일뒤 임상적 호전의 확인
...
흉수에 의한 기침, 난소과자극증후군
...
수술후 재발, 암성 복수
동대문구 답십리 우리안애, 우리안愛 내과, 건강검진 클리닉 내과 전문의 전병연
#동대문구내과 #성동구내과 #광진구내과 #답십리역 #장안평역 #용답역 #청량리역 #신답역 #한양대역 #왕십리역 #답십리사거리 #촬영소사거리 #전농동사거리 #내과 #국가검진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갑상선초음파 #복부초음파 #경동맥초음파 #심장초음파 #암검진 #래미안위브아파트 #엘림스퀘어 #두산아파트 #동아아파트 #한양아파트 #동답한신아파트 #두산위브아파트 #힐스테이트청계아파트 #래미안미드카운티 #청솔우성 #파크자이아파트
Comments